10년 차 온라인 쇼핑몰 운영하면서 통합 솔루션(주문 수집, 상품등록, 고객 문의 등) 플토EMP 사용한 지 5년 차입니다. 통합 솔루션의 필요성 및 사용료 기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현시점에서 심각하게 해당 솔루션을 고민하는 이유와 결론을 나누고자 합니다.
혹시 EMP프로그램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분은 다 스킵하시고 화면 맨 하단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플레이오토 버전 종류와 기능
- 버전 종류
- 플토 2.0 - 전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에서 상품등록 2.0이라는 이상한 상품등록 툴을 만들면서 만들게 된 버전으로 알고 있습니다. EMP와는 달리 설치 프로그램이 없고 웹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EMP에 비해 UI가 편하게 바뀌었고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다만 초기 버전에 오류가 너무 많아 실패 작이라는 소문이 많았지만 지금은 매우 안정되었다고 합니다. 웹 기반 프로그램이다 보니 인터넷이 느린 환경에서는 다소 사용이 힘들다고 합니다. 최신 버전인 만큼 구미가 당기는 기능도 있습니다.(자동 주문 수집이라던지..)
- 플토 GLOBAL - 이베이, 쇼피, 라자다, 큐텐 등 해외 쇼핑몰에 특화되어 있는 솔루션입니다. (큐텐은 EMP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저는 사용해보지 못해 자세한 설명은 어렵습니다. 다만 최근 해외 역직구 시장이 활성화 되고 특히나 쇼피(Shopee)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해당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 하고 있기에 저 역시 고민하는 버전입니다.
- 플토 EMP - 플레이오토의 근간이 되는 프로그램이면서 현재 가장 사용자가 많은 솔루션입니다. 저역시 이 버전으로 시작해 아직도 잘 사용하고 있을 정도니 안정화는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또한 웹 기반이 아닌 PC 기반의 프로그램이라 상품등록 및 주문 수집 속도가 플토 2.0 보다 빠른 편입니다.
- 주문 수집 및 송장 전송 - 플레이오토의 강력한 장점입니다. 클릭 몇 번으로 각 사이트의 주문 수집 및 송장 전송까지 이루어지니 안 써본 분들은 신세계가 열릴 겁니다. 타 솔루션에 비해 주문 수집이 매우 직관적이고 무엇보다 택배 기사님이 물건 싣는 중에도 주문을 다운로드하여서 송장까지 바로 뽑을 수 있도록 택배사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 상품등록 및 관리 - 연동 가능한 쇼핑몰에 일괄 상품등록, 품절, 별도의 가격 관리까지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세트 등록이라는 생소한 개념 때문에 상품등록은 사이트에서 직접 하는 판매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조금만 연구하시면 시간을 매우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문의 - 주문 수집과 더불어 매우 강력한 툴입니다. 고객 문의, 후기, 긴급 메시지 등을 다 끌고 오기 때문에 업무가 상당 시간 절약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톡톡 메시지, 11번가 톡 집사 등을 확인이 안 되고 간혹 오류로 스마트 스토어 상품 문의 한두 개 누락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따로 들어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 통계 - 정확하진 않지만 각 사이트 별 매출 추이를 그래프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일매일 정확하게 정산하지 못하신다면 대략적인 수치 확인은 가능하니 도움이 됩니다. 다만 사이트에 따라 제공되는 금액이 고객 결제가 기준이 아닌 할인전 금액으로 불러오기도 하니 정말 참고만 해야 합니다.
플레이오토 EMP 월 이용료
- DESK - 50,000원부터 ~ (쇼핑몰 아이디 10개 부터 단, 주문수집, 문의글 수집 가능 / 상품등록 불가 )
- LIGHT - 50,000원 부터 ~ (쇼핑몰 아이디 5개부터 단, 상품등록, 주문 수집, 문의글 수집 가능)
- PREMIUM - 150,000원부터~( 쇼핑몰 아이디 3개부터 단, 모든 기능 가능 + 종합몰/폐쇄몰 사용 가능)
- 주의 사항 및 꿀팁
- 주의 사항 :부터~라고 한 것은 입점 쇼핑몰수, 주문수, 상품 등록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 꿀팁 : 판매를 오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월 이용료가 수직 상승합니다. 그럴 때 별도의 견적요청을 통해 가격 할인이 가능합니다. 할인 요율은 담당자 재량임으로 협상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오토 장점 및 단점
- 장점
- 초기 진입 비용이 낮다.(설치비 없음)
- 경쟁사 대비 사용법이 간단하다.(필자는 설치 당일 바로 사용했습니다.)
- 택배사 연동 가능
- 고객 상담용 CS 관리 용이
- 직관적인 UI 제공
- 단점(경쟁사 대비)
- 판매 채널이 늘어날수록 가격이 매우 올라감.( 쇼핑몰 아이디 20개 내외라면 큰 차이 없음)
- 연동 가능 지원 쇼핑몰 부족(대부분의 메이저 업체는 다 됩니다. 군소 쇼핑몰에 한함)
- 문제 발생 시 대응속도 느림(동일한 접속장애 발생시 타사에 비해 복구 속도가 느린 편 / 판매자 단톡방에서 비교 확인했음)
- 잘못된 소문
- 상품등록이 SKU단위로 관리하기 어렵다.(아닙니다. 본인들이 못해서 그렇지 저희는 잘됩니다.)
- 재고 관리 불가능하다.(아니요. 이건 하기 나름입니다. 타 솔루션도 못하는 분들은 못합니다.)
결론 - 통합솔루션 추천 YES or No?
- 이런 분들 사용하지 마세요.
- 판매 쇼핑몰이 적다.
- 엑셀에 매우 능숙하다.
- 상품 종류가 적다
- 이런 분들 꼭 사용하세요.
- 판매 쇼핑몰이 많다.
- 엑셀에 능숙하지 못하다.
- 주문 수집을 매일 2번 이상 한다.
- 상품 종류가 엄청 많다.
- 사용해야 하는 직원이 많다.
- 본인 혹은 직원이 하루 종일 주문 수집만 붙잡고 있는다.
판매하는 채널이 많지 않고 엑셀에 능숙하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엑셀에 능숙하지도 않은데 접속해야 하는 쇼핑몰이 많다면 두말하지 않고 꼭 사용하십시오. 개인적으로 플레이 오토 신봉자는 아닙니다만 어떤 솔루션이 되었든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합니다.
다만 제가 현재 고민하는 바는 쇼핑몰 아이디가 50개가 넘어가고 상품수가 2천 개 단위로 올라가니 월 사용료 무시를 못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할인을 많이 받고는 있지만 경쟁사인 사방 넷에 같은 수준을 비교하자면 매우 큰 비용의 차이가 납니다. (약 3배)
하지만 이걸 알면서도 바꾸지 못하는 것은 잘못 갈아타면 내부적으로 엄청난 혼란이 오고 그동안 등록해 놨던 상품들이 전부 꼬여 버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또한 바꾸는 기간 동안 이 프로젝트에 최소 1주일 ~ 1개월은 매달려야 할 것을 생각해보면 보통 큰일이 아닙니다.
당장 이사 간다면 월에 몇십만 원은 절약할 수 있겠지만 푼돈 아끼기 위해 초가 산간 다 태우는 실수를 할 수 도 있기에 고민이 정말 큽니다. ( 사방 넷이 플레이 오토보다 사용하기 어렵다는 소문에 더 그런지도 모르지요;;;)
아직 사방 넷을 사용해 보지 않아 객관적인 판단은 어렵지만 중요한 건 사업의 규모가 커지고 운영해야 할 일이 많아진다면 설루션 사용은 필수입니다. 만약 혼자서 하시기 고민돼서 주문 발주하는 직원을 뽑을까 고민 중이시라면 단호하게 말리고 솔루션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오토는 무료체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 타고 들어 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