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가 최근 1년 사이에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약간 시들해진 듯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관심 있어하는 비즈니스 채널입니다. 개인적인 소견은 아직 기회는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은 시장임은 분명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현실
진짜 스마트 스토어로 돈을 벌 수 있을까 궁금하시죠. 당연히 벌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벌 수도 있습니다.
저의 실제 수익을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건 대기업 임원급 이상을 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시작하는 분들의 90% 이상이 중간에 포기하는 것도 현실입니다.
흔히 말하는 '파이프라인'으로 생각하고 구조만 짜 놓고 특별한 노하우만 전수받으면 안정적으로 굴러갈 거라는 믿음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성공하는 분들이 있는지는 솔직히 모르겠지만 다년간 운영해오고 강의를 통해 수많은 수강생을 만나보았지만 그중에서 자리 잡은 분들은 몇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스마트 스토어 문제점
사실 스마트 스토어는 문제가 없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완벽하고 판매자 친화적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산 기간, 수수료, 노출, 광고, 기획전 등 그 어느 쇼핑몰보다 좋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네 맞습니다. 내가 문제입니다. 정확하게는 나의 실천 노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다년간 수강생들을 만나 오면서 느끼는 것 중 성공은 케이스는 대개 2가지 타입입니다. (물론 더 있겠죠)
스마트 스토어로 성공하는 타입
- 배운 것을 그대로 실천하는 타입
이분들은 고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배운 대로 실천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아이템 서치, 경쟁사 분석, 상품등록, 고객관리, 등 사실 그리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반대로 반드시 실패하는 타입은 실천은 흉내만 내고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더 쉽고 더 그럴듯한 방법이 없을까? 이런 분들이 몇십 몇백만 원짜리 유료 강의 찾아다닙니다. 가장 많이 듣는 변명은 " 저랑은 안 맞는 판매 기법인 거 같아요." 아니죠 당신은 더 쉬운 방법을 찾고 있을 겁니다.
- 아이템 선정이 이미 되어 있는 타입
부모님이 이미 제조 공장을 하시거나 오프라인에서 이미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경우 이미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성과를 봅니다. 하지만 이분들도 실천하지 않으면 고만 고만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생계를 꾸려나갈 만큼 즉 월급 수준의 수입을 만들어 내는 분들은 대부분 이 두 가지를 갖춘 분들입니다.
그럼 이렇게 물으실 수 있죠
"그럼 난 저는 어떡하죠? 실천능력과 노력은 충분합니다. 하지만 준비된 아이템이 없는데 어떡하죠?"
시작이 반입니다. 운 좋게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하지 않아도 아이템을 찾아내는 눈을 갖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 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예전처럼 감으로 아이템을 선정해서 지르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물론 아직도 그렇게 선정해서 성공하는 케이스는 존재합니다만 그런 분들은 신이 내린 재능입니다. 지금처럼 정보가 넘쳐 흐르는 시대에 감에 의존한다는 건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노력이라는 재능과 포기하지 않는 근성이 있다면 아직 분명히 가능성이 남은 시장입니다.
조만간 온라인 비즈니스 내용을 토대로 유튜브와 블로그로 소통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강의안은 준비되어 있는데 강의 타입은 너무 딱딱하고 또 말로 하는 것이 아닌 글이나 영상으로 정리하면서 전달하는 것은 생각보다 글쓰기 / 콘텐츠 생산 근육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은 지금은 단순히 생각나는 주제만 선정해서 그때그때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끝까지 버틴다면 성공률은 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