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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강의시리즈

인터넷 창업 아이템 찾는법(10년차 판매자가 알려주는)

by mean 2022.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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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아이템 찾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0년 동안 현직에서 수억을 써가며 습득한 내용이니 주변에 누군가 창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유통경로는 너무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내가 선택하고 버틸 수 있는 유통구조가 중요합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은 국내 도매몰, 해외 도매몰, 도매몰 원청, 총판 혹은 공식 대리점, 자체 브랜드(OEM), 직제 조 등 인터넷 판매를 위한 아이템 소싱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기에 각 유통구조의 장, 단점을 소개합니다.

 

도매몰(국내, 해외)의 장단점

사업 초창기에는 아무래도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재고 부담을 갖는 건 상당한 스트레스입니다. 저는 이런 개념도 없어서 겁 없이 아이템을 2천만 원이나 수입을 해서 시작했었습니다. 참 무지했습니다.(물론 그래서 더 성공했는지도;;; 하지만 절때 따라 하실 건 안됩니다.)

 

장점

  • 재고부담이 없다.
  • 아이템 선택폭이 넓다.
  • 자금 압박이 상대적으로 적다.
  • 이슈아이템 수급이 쉽다.
  • 언제든지 다른 아이템으로 갈아탈 수 있다.

단점

  • 가격 메리트가 떨어진다. 
  • 독점판매가 어렵다.
  • 공급사(제조사,총판,본사 등)에서 공급 중단 시 대응이 불가능하다.
  • 많이 팔기 힘들다.
  • 판매가 결정을 할수 없다.
  • 어느 정도 확장하더라도 규모를 크게 늘리기 어렵다.

국내외 대표 도매몰

  • 도매 꾹
  • 오너 클랜(구, 왕 도매)
  • 도매창고
  • 알리바바
  • 알리익스프레스

제조 및 수입

당연히 단순 유통과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가격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업자들이 단순 유통하다 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많이 노력합니다만. 내상품을 만들어 판매한다는 건 상당한 도전과 리스크를 안고 시작한다는 것은 필히 명심해야 합니다.

 

장점

  • 가격 메리트가 좋다.
  • 내 브랜드 상품 론칭으로 공급이 안정적이다.(단, 특정 제조사에서만 만들어야 한다면 다소 불안하다)
  • 자리 잡는다면 관련 상품으로 확장력이 좋다.
  • 성공한다면 큰돈을 벌 수도 있다.(물론 아닐 수도;;)

단점

  • 재고 부담이 심하다.
  • 자금 압박이 심하다.
  • 실패 시 손실이 막심하다.
  • 론칭이 어렵다.(상품기획, 촬영, 콘텐츠 제작, 등록, 마케팅 쉬운 게 없다.)
  • 성공확률이 낮다.

 

 

국내외 제조사 찾는 법

의외로 제조사 찾는 방법을 몰라 헤매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아주 아주 쉽고 단순합니다.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OEM을 환영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방법만 알고 있다면 진행은 매우 쉽죠.

  • 국내 - 시장 조사 중 원하는 제품을 찾는다면 해당 제품 후면을 보면 제조공장이 다 나옵니다. 그쪽으로 전화하시고 미팅하시면 됩니다. (너무 쉽죠? ㅎㅎ 근데 이걸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 해외 - 해외 소싱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만 제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꿀팁 장전) 
    - 알리바바 사이트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는다. 
    - 비슷한 제품(다른 제조사)을 컨텍하여 최소 수량(MOQ)과 단가를 받는다. (FOB단가로 받도록)
    - 국내에서 중간 에이전시를 찾아 해당 제조사를 알려주고 더 메리트 있는 가격을 얻어오라고 오더 한다. 

    중간 에이전시에게 모든 걸 의지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당연히 여러 에이전시와 거래해야 하고 찾기 어렵다고 아는 사람에게 의지하는 건 미련한 짓입니다.(제가 처음에 그랬죠;;) 충분히 알아보고 에이젼시에게 정확한 스펙을 전달하는 방법이기도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잘하는 에이젼시 여도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고 접근해야 합니다.

아이템 선정 방법

사실 유통 구조야 상식에 가깝기 때문에 아이템만 확실하면 빚을 지고서라도 제조나 수입을 합니다만 좋은 아이템을 어떻게 선정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이템은 기적같이 나에게 오지 않기 때문에 일명 '손품'을 많이 팔아야 합니다.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싸게 살려면 발품을 판다고 하죠? 첫 번째 들어간 가게가 제일 저렴한 가게일 수도 있지만 가장 저렴한 걸 확인하려면 역시나 발품을 팔아야겠죠? 

 

하지만 우리 인터넷 판매하는 사람들은 다행히도 PC만 있다면 열심히 '손품'을 팔아서 시장 조사가 가능하죠! (주인 눈치도 안 보면서요 ㅎ) 그럼 시장 조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역시 아주 명쾌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다들 게을러서 안 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 네이버 쇼핑 베스트 100에 들어가서 아이템을 찾는다. 
  • 각 유명 사이트(네이버, 쿠팡, G마켓 등) 후기를 보고 판매량 예측과 판매가 확인한다
  • 국내외 도매몰에서 비슷한 상품을 찾아 가격 구조를 확인한다.
  • 50% 이상 확신한다면 각 사이트 1~3등 판매자 Q&A와 낮은 별점 확인한다.(개선 방향이 보임)

어떤가요? 생각보다 너무 당연한가요? 여러분은 지금 콜럼버스의 달걀을 본 거랍니다. 여기서 몇 가지 명심할 사항을 남겨드리고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 누구도 판매한 적 없는 신박한 아이템은 절대 하지 않는다.
  • 이슈 상품은 절때 하지 않는다. (마스크, 크리스마스, 기념일, 피젯 스피너 같은.. 단기 이슈 상품들)
  • 결정은 신중하게 하되 추진은 발 빠르게!(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갑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성공확률은 당연히 엄청 낮습니다 사실상 제로에 가깝죠.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다면 성공률은 100%라는 것 잊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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