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현실수익 어디 까지 가능할까요? 현재 운영및 수익 현황과 지금까지 운영 방식을 이야기 하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 및 위험요소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한때 워낙 부업열풍으로 주식,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광고수익 등등 N잡러에 대한 이슈가 엄청났었죠. 최근 이슈는 웹소설 작가 부업이 유행하는 것같기도 한데요. 오늘 오전에 미팅 시간이 애매하게 남아 오래간만에 애드센스 수익현황과 유입수를 둘러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가장 궁굼한 현재 수익을 먼저 공개 합니다.
현재 운영 및 수익 현황
- 수익 : 월 40달러 내외
- 누적 : 458.96 달러
지금까지 운영 방식
어떠신가요? 실망과 놀라움이 교차 되시나요? 뭐 저도 크게 신경 쓰고 있지 않다가 간만에 들어 와서 보니 이런 결과가 있군요. 개인적으로는 다소 긍정적인 생각이 들긴합니다. 일단 지금까지 어떻게 운영해왔을까요?
- 운영기간 : 2021.12.06 ~ 현재(약1년 5개월)
- 게시글수 : 51개
- 발행 간격 - 월에 2~3개
- 일 방문수 : 230회(월 7,000 회 내외)
- 유입 비중 : 구글 40% 네이버 30% 기타(다음, 빙, 페이지내 이동 등) 30%
- 주제 - 블로그 전체로 봤을때는 정해진 주제는 없습니다 다만 특정 분야의 저의 전문지식을 토대로 적은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창업, 건강, 책 등등 그냥 그날의 생각에 따라 아무렇게나 적고 있습니다.
- 작성 방식
글 1개에 다소 정성을 들여 쓰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머리에 있는 내용을 정리 해서 쓴다면 그냥 막 쏟아지니 30분 내외로 걸리지만 다소 검색과 정보가 필요하다면 1~2시간은 걸리는 것 같습니다.
당연하게도 실제 유입은 대표적인 글 10개 정도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 대표적인 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출 키워드를 분석하고 각잡고 쓴 글에서 유입이 많이 나고 있고 구글 문서 특성상 포스팅 후 어느정도 노출 점수를 쌓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1~3개월 걸리는 것 같습니다.
- 구글에서 어느정도 노출 우위를 잡은지 3~4개월 후에 네이버 유입이 상당합니다. 다만 로직의 변화로 타 포털의 문서 노출이 잘되는 것인지 까지는 분석을 못했습니다.
- 유입수와 광고수익은 비례하지만 주제에 따라 효율이 극명하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창업,경제 관련된 포스팅은 광고단가가 낮고 클라이언트가 적어 유입수는 많지만 광고 수익 효율이 떨어 지는 반면 건강에 관련된 포스팅은 관련 광고 종류가 많고 다양하며 클릭 객단가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과 개선할 점 및 위험요소
처음 블로그를 하게 된 호기심은 저 역시 유튜브를 통해 접한 월 1천만원입니다. 월 1천만원을 목표로 한다라기 보다 궁굼한건 못 참는 성격이고 제가 직접 확인하지 않는한 확신하지 않아 도전정신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주제와 필력을 기준으로 하루 방문자 250회당 1달러(보수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상당히 오랜기간 이어진 통계니 규모가 더 커진다고 해도 이정도 수준을 벗어나진 않을꺼라 생각됩니다.
이를 토대로 일 방문자 25,000회를 달성한다면 하루 100달러 이상 수익이 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려해야 할 부분은 블로그 발행양인데요. 현재 글 51개중 실제로 유의미한 유입은 상위 10개 글에서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강도의 글 1000개를 작성하거나 좀더 헤비한 키워드 7~800개를 발행하면 된다는 계산인데요.
문제는 물리적인 소요시간이 소모되고 주제선정에 주의 해야 한다는 겁니다. 휘발성 키워드로만 작성한다면 당장은 유입이 늘지만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오랫동안 유지할 최소 2~3년 이상 유지 가능한 주제로 작성해야 고정급여처럼 사용이 가능할 듯합니다.
더불어 최근 더 심각한 문제는 chatGPT 같은 대화형 AI의 발달이 엄청난 속도로 이루어지고 구글, 빙 같은 세계적인 포털에서 대화형 AI 도입을 준비 한다고 하니 앞으로 어떻게 판도가 바뀔지 미지수 입니다.
또한 카카오가 다음지우기 작업을 하고 있다는 점등이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고민입니다.
그래서 전업블로거들은 현재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로 많이 옮겨가는 중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지금 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비즈니스도 언제 하루아침에 망해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변화가 빠르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 역시 전업으로 하기에는 다소 불안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비즈니스가 아닌가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블로그 주제 선정과 키워드 세팅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