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블로그 주제 선정입니다. 어떤 주제로 해야 할지 주제에 관련한 키워드는 어떻게 뽑아야 하는지 그런 모든 것들이 초반에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막상 주제를 정했다가도 글을 작성하다 보면 내용이 이상하거나 정보로써의 가치를 못 느껴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가 작성하면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자 합니다.
블로그 주제 선정 방법
처음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대박나는 키워드를 찾으려고 노력하면 걷기도 전에 뛰려는 욕심쟁이입니다. 저 역시 그랬지만 주제파악을 먼저 해야겠죠. 이제 막 시작한다면 대박 키워드는 나중에 써도 되니 지금은 내가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작은 키워드라고 해도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죠.
많은 탑티어 블로거 분들이 말하는 것중 포스팅 1000개 발행을 말합니다. 일명 글쓰기 근육을 키우라는 건데요. 글쓰기 근육은 어떻게 보면 주제 선정, 도입, 결론에 이르는 포스팅 발행을 자연스럽게 체화시키는 연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글을 안 써본 사람이라면 선정한 주제를 어떻게 물 흐르듯이 쓸 수 있을지 감도 안 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자신있는 주제 - 예를 들면 저는 '스마트 스토어' -를 선택해서 글 쓰는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요령을 가지고 얼마나 꾸준히 발행하느냐에 따라서 글쓰기는 더욱 쉬워지겠죠?
그렇게 요령이 생기면 이제 다른 분야의 정보도 대수롭지 않게 도전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면 건강, 주식, 경제 등등 우리가 섭렵하지 못한 분야가 엄청 많습니다. 이제부터는 엉덩이 싸움이나 마찬가지겠죠??(학교 다닐 때 공부 열심히 할걸;;)
블로그 키워드 잡는
주제를 선정하면 가장 먼저 할 것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해야겠죠. 참고가능한 자료는 빠르게 정리해서 모아놓고 키워드를 세팅해야겠죠?
세팅해야 할 키워드는 총 3가지입니다. 제목키워드, 본문 소제목키워드, 태그키워드
- 제목키워드
-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 기반이지만 정작 중요한 노출은 구글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먼저 메인이라고 생각된 키워드를 검색해 봅니다. (먼저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보는 것도 좋겠죠? )
검색어 입력 중 자동완성키워드, 검색 후 연관키워드 중 가장 많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를 메인으로 잡아 제목에 잘 녹여냅니다. - 본문소제목키워드
- 위 구글서치 과정에서 얻은 관련된 부과 적인 즉, 메인키워드를 받쳐주는 서브 키워드를 소제목으로 잡습니다. - 태그키워드
- 제목키워드를 찾는 과정에서 얻은 많은 키워드 중에서 제목과 본문에서 사용 못한 롱테일키워드를 모아 태그키워드로 입력합니다.
블로그에 대한 나의 생각
블로그를 소소하게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은 쇼핑비즈니스와 정말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과 동시에 재화가 들어가지 않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여 수익률이 극대화되어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궤도에 올리는 것은 대단한 인고의 시간을 겪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편으로는 평소 나의 고민과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 개념들이 한 번 더 정리하면서 더욱더 내 것이 되어가는 과정을 겪는다는 점에서는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기쁨이라고 생각됩니다.
누군가 내 글을 읽어 준다는 기쁨은 부차적인 것이고 이곳에 나의 정신(생각)을 털어놓음으로써 또 다른 나를 이곳에 그려놓고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모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점이 있어 수익을 둘째로 하고 이것 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 아닐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