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크로메틱 연습 도대체 왜 하는 걸까?

by mean 2023. 11. 5.
반응형

크로메틱 연습을 하는 이유는 바로 손가락 근육을 키우기 위함이다. 그 외에도 정확한 피킹 타이밍과 톤 밸런스와 손가락 콤비네이션 연습, 왼손 오른손의 자연스러운 콤비네이션 등등 너무너무 많은 이유가 이 크로메틱 연습에 달려있다. 

처음 시작 하는 사람들은 당장이라도 마커스밀러나 레리칼튼 같은 멋진 연주를 하고 싶지만 이과정을 통하지 않고는 누구도 도달 할수 없다. 

 

음악은 누구나 '도레미'부터 시작한다는것 명심하자.

 

참고로 오늘은 글쓰기 5분만 하고 자려고 했는데 생각난 주제를 얼른 써버리고 싶어서 연장하여 글을 쓴다.

 

크로메틱 연습하는 이유_1 - 손가락 근육 키우기

손가락 근육키우기라고? 아니 난 젓가락질도 잘하고 오른손 왼손 둘 다 잘 쓰는데 무슨 손가락 근육을 키우라는 거냐? 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우리 손가락은 사용하는 근육만 발달이 되어 있고 정작 연주하는데 필요한 근육은 발달되지 않았다. 컴퓨터 타자연습하는 것과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말하듯이 타이핑을 하려면 나름의 인고의 시간이 지나야 말하듯이 글을 쓸 수 있음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듯이 자연스럽게 손가락이 지판에서 움직이려면 크로메틱연습 만한 것이 없다. 손가락의 미세 근육을 키워보자!!

(인지발달에도 좋을지도??? 기타 잘치는 사람치고 멍청이는 없다!)

 

크로메틱 연습하는 이유_2 - 정확한 피킹 타이밍(오른손 왼손 콤비네이션)

지금 잠시 글 읽는것을 멈추고 두 손을 동시에 무릎을 내리쳐보자 매우 똑같은 힘과 스피드로 정확하게 동시에 내리쳐 보자. 마치 한 손으로 친 것처럼 정확하게 되는 사람은 지금 당장 하는 일을 때려치우고 드럼연주자의 길로 가길 바란다. 필자는 드럼연주에도 약간의 소양이 있는데 말한 것처럼 두 손을 동시에 치는 것이 아직도 잘 안된다. 

 

이 말인즉슨 기타 연주도 마찬가지 왼손의 지판을 움직임과 동시에 오른손의 피킹이 정확하게 처음부터 잘된다? 그 사람은 음악을 직업으로 삼아도 괜찮다 아주 미래가 밝은 청년이라 말하고 싶다. 

 

이 부분을 발달시키려면 메트로놈 연습을 반드시 병행하여 연습해야 함을 명심하자

 

크로메틱 연습하는 이유_3  - 톤 밸런스 

특히 베이스 기타 연주자들은 새겨듣기를 오른손 두 손가락을 번갈아 연주할 때 두 소리가 마치 한 손가락으로 치듯이 동일하게 들리게 연주하려면 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두 손가락은 길이도 다르고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힘이 다르다 일부로 엑센트를 주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균일하게 연주해야 전반적인 연주가 차분하게 들린다. 이는 일렉 기타도 다르지 않다 업피킹과 다운피킹 스트로크 등이 동일한 톤밸런스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엑센트를 주어 연주할 때 역시 제대로 엑센트가 들어 나지 않는데 잔잔한 바다에 작은 파도에도 눈에 들어오듯이 자꾸 출렁거리는 톤이라면 드라마틱한 파도를 만들어도 듣기 싫어지기 마련이다. 

 

화려한 테크닉 연주만 있는 사람보다 안정적이고 멋진 톤을 뽑아내는 연주자에게 연락이 많이 오는것은 당연하다. 다른 연주자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면 화려한 테크닉 보다 멋진 톤을 만드는데 영혼을 갈아 넣길 바란다. 

 

 

이외에도 기본기 연습을 하는 이유는 몇가지 더 있다 베이스 기타의 경우 오른손 피킹을 상행 하행을 빠르게 연주할 때 손가락이 꼬이지 않도록 연주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된다. 손가락이 자꾸 꼬이면 스피드가 올라가면 제대로 된 연주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글을 읽으러 들어온 사람은 너무 크로메틱이 하기 싫어서 온사람이 많을 듯하다. 이제 왜 해야 하는지 알았다면 군소리 말고 다시 기타를 잡고 열심히 연습하자! 파이팅!

 

아래는 우리나라 베이스기타 계의 대부 이태윤 선생님의 교재다. 

https://link.coupang.com/a/beXnTe

 

이태윤의 베이직 베이스:, SRMUSIC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