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람이라면 영어에 대한 갈증은 누구나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글로벌 시대로 접어들면서 그 필요성은 날로 더 해지죠. 전화 영어와 화상영어 두 가지를 동시에 1년 정도 꾸준히 해본 결과 얻은 것과 각각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전화영어 화상영어 시작하게 된 동기
한국사람이라면 영어에 대한 스트레스는 누구나 있습니다. 때문에 영어에 대한 갈증은 누구나 가득합니다. 특히나 입시영어에 초점을 맞춘 중고등 학교 시절의 영어로 능숙한 회화는 더 큰 장벽입니다. 실례로 지인은 영어강사임에도 불구하고 회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도 있으며 유명 1타 수능강사도 비슷한 말을 했었습니다.
저의 경우 국내 판매가 안정세에 접어들어 해외 수출을 염두하고 영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연 비즈니스 회화를 시작하려 했지만 너무 높은 장벽에 비기너 클래스부터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첫 수출은 중국이었다는건 참 아이러니합니다.)
전화영어 VS 화상영어 장단점
각각의 장단점은 당연히 존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전화 영어를 더 추천합니다. 또한 음성 품질이나 영상 상태에 대해 걱정은 전혀 안 하셔도 됩니다. 전화 영어보다 화상영어가 훨씬 품질이 우수합니다. 또한 필리핀의 경우 생각보다 인터넷 보급이 아주 잘되어 있어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태풍 피해로 인해 1회 못한 적은 있습니다.)
- 전화영어의 장점 : 화상영어 대비 저렴하다. (주 3회 / 월 5만원 / 필리핀 / 20분) / 장소 구애를 안 받는다.
- 전화영어의 단점 : 오롯이 청각에 의지하여 진행되는 수업으로 기본 회화가 안된다면 수업 진행에 대한 장벽이 매우 높다.
- 화상영어의 장점 : 시각 자료와 청각 자료가 같이 활용되며 수업 중 막히는 단어가 있다면 시각적 단서(제스처나 구글 이미지)로 이해하여 체득이 가능하다.
- 화상영어의 단점 : 전화영어 대비 비싸다 (주 3회 / 월 10만 원 / 필리핀 / 20분). 장소 구애를 받는다.
전화영어 화상영어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팁
1. 예습과 복습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2~3회 20분 수업으로 변화가 있으려면 몇 년은 족히 해도 힘들 겁니다.
전화 영어를 하면서 제일 힘들었던 것은 Make a sentence 즉, 문장 만들기였습니다. 그래서 사전 예문을 확인하고 단어 만들기 연습을 안 하고 참석하면 진행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2. 담당 선생님은 본인과 잘 맞는 분을 만날 때까지 교체를 요구하세요. 처음에는 원래 그런 줄 알고 상당히 공격적인(?) 선생님과 3개월을 진행했는데 아무리 해도 부담만 되고 스트레스가 심해 다른 선생님으로 변경하였는데 훨씬 수업 진행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1:1 개인 강습이고 교사 풀은 넉넉하니 고민 말고 변경하세요.
3. 예습, 복습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지난 1년간 꾸준히 전화 영어와 화상영어를 1년간 하면서 얻은 것은 소소한 영어 실력과 막연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변명입니다만 본업을 유지하면서 수업시간 이외에 예습 복습까지 할 여유는 없었기에 비약적인 성장은 못했습니다. 만약 짧은 시간 비약적으로 영어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충분한 예습, 복습 그리고 외운단어를 충분히 활용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단순한 단어 외우기는 어차피 잊어버리기 때문에 기본 문법이 된다면 외운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워낙에 영어 실력이 미천하고 중학교 수준도 못 벗어날 정도에서 시작한 영어수업이지만 더 수준 높은 분들은 훨씬 좋은 효과를 얻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디까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후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